2023년 4월 7일 금요일

업무경력및 주요업적

1986년에 대학을 졸업하고 유통업에서 30년간 근무하였습니다. 신세계 백화점 여성의류 부문을 거쳐, 1997년에 LG상사의 LG 마트 사업부로 입사하였습니다. 마트 사업부의 의류구매 팀장, 점장, 전략기획팀장을 경험하고, 임원승진 후 전략부문장, CVS사업부 영업부문장, SM사업부 영업부문장을 거쳐지금은 경영정보부문(CIO)과 인도네시아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GS마트(할인점) 점장 역할을 통하여 현장 단위조직의 책임자로서 기본리더십을 익혔습니다. ●GS25 영업부문장을 통해서는 한층 무거워진 조직관리, 사업규모 확장, 경영성과 달성 등의 책임감을 경험 하면서 한층 더 성장하고 보람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경쟁상황과 소비 트랜드를 감안한 다양한 New-Type편의점의 전개를 제안했고 성공적인 출범을 통하여 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구성원들의 전략적 마인드 제고에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가맹사업의 특성을 통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과 중요성, IT와 물류를 포함한 전반적인 경영시스템의 섬세함과 정확도의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조직운영능력 측면에 서는 가맹경영주와 회사의 입장 사이에서 갈등하는 영업사원(OFC)들의 업무특성을 헤아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업 무에 임하게 하는 Coaching Leadership을 발휘하여 조직전체의 분위기를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성공체험을 하였고, 감성적인 영업을 포함한 구성원들의 사고를 보다 유연하게 변화시키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전략부문장 역할을 통해서 전략적 마인드, 기획력, 신규사업개발감각, M&A프로세스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했으며 , 기간 중 Watsons사업의 산파역할 및 경영개선을 위한 이슈개선, 수퍼 소형점포멧 개발및 론칭, 기업형 슈퍼마켓 규제대응을 위한 가맹사업 기획 등의 성과를 냈습니다. GS마트(할인점),GS스퀘어(백화점) 사업의 원만한 매각작업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GS수퍼마켓 영업부문장 을 통해서는 현장의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의 방향성과 우선순위를 명확히 선정하여 조직의 역량을 핵심업무에 집중시켜 업무의 생산성을 제고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며, 중장기 성장을 위한 핵심역량의 육성과 단기 성과를 위한 비용절감 간의 선택의 어려움을 실감하였습니다. 또한, 조직운영 측면에서 상하간의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새삼 느꼈습니다. ●CIO(경영정보 부문장) 역할은 다소 생소한 역할이었습니다만 결론적으로는 저에게는 그 어떤 직무 보다도 소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현대 경영에서 IT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만 CIO역할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IT를 경험할수록 그 의미가 실감이 납니다. 조직에서 IT를 활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현업의 니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 기 위한 IT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이 있고, 이와는 달리 이미 구현되어있는 최신 IT기술과 솔루션을 연구하고 이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지를 검토하는 방법이 있는데, CIO역할을 통해 제가 얻은 결론은 최신 IT솔루션을 먼저 공부하고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를 검토하는 것이 타이밍과 성과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IT기술의 변화속도가 매우 빠르고 많은 선도기업들이 저희보다 먼저 같은 종류의 이슈들을 연구하여 비즈니스에 접목한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IT 비전문가로서 제가 회사에 기여한 가장 중요한 것은 IT부서와 현업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했다는 것입니다. 현업부서는 IT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IT를 비용효율화의 대상으로 보고, IT부서는 전문성을 이유로 현업과 구체적이고 개방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소극적이었던 습관을 깨고 IT부서가 먼저 현업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표현방법을 통하여 현업에 다가가는 노력을 했고, 지금은 IT에 관한 전사적인 이해도와 중요도가 향상되어 회사의 차세대 IT시스템 구축을 위한 ‘IT마스터플랜 수립’을 시작으로 IT부서가 비용부서가 아닌 사업가치 창출을 위한 주도적인 부서로서의 역할을 강화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 2017년부터 2019년까지는 GS수퍼마켓 사업의 대표를 역임했습니다. 업태내의 경쟁, 온라인 쇼핑과의 경쟁, 각 종 비용의 급격한 상승 등 어려운 대내외 경영여건 속에서 단기적인 이익창출과 중장기적인 사업의 성장을 위해서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야 했든 힘들고 보람 있는 직장생활의 마지막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